프로그래밍을 시작하셨다면 한번쯤 들어보실 만한 용어 'Hello World'! 오늘은 이 Hello World 의 유래가 무엇이며,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.


먼저 Hello World 의 유래인데요, 이 Hello World는 대부분의 프로그래밍 언어의 조상격인 C 의 창시자 데니스 리치가 쓴 'The C Programming Language' 라는 책에서 첫번째 예제가 Hello World 출력하기 였습니다. 이게 유명해 지자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서에서는 그 언어의 첫번째 예제로 Hello World! 를 출력하기를 선택하게 됩니다.


그러면 자바에서 이 Hello World 를 어떻게 출력을 할까요? 일단 먼저 코드를 보시죠.



1
2
3
4
5
class sayHi{
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 (String[] args){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Hello World!");
    }
}
cs


시작부터 너무 복잡하고 어려운것 아니냐고요? 그렇다면 3번 줄에 주목해 주세요.


3번줄 에서는 System.out.println("Hello World!"); 라고 써져있는데요, 여기서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"printlln" 입니다.


먼저 println을 살펴볼까요? '프린트 엘 엔...... 프린트라면 프린터기에서 종이 뽑는것, 출력하는 것 아닌가?'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. 그리고 그 생각은 90% 정도 맞다고 보시면 됩니다. println을 쉽게 설명하자면 "괄호 안에 있는 것을 출력하고 다음 줄로 넘겨라" 입니다. 여기서 '출력' 이라는 것은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의 결과를 지정된 장소에 표시하는 것 입니다. 


그래서 이 코드를 가장 쉽게 설명하는 것은 '괄호 안에 있는 것을 화면에 출력하라' 입니다.


하지만 누군가가 "그럼 System 은요? out 이랑 class 같은것은 무엇인가요?" 라고 의문점을 품을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지금 이것을 배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. 왜냐하면 저는 프로그래밍 초심자를 상대로 알려드리는 것이고, 초심자 분들 께서는 이것을 이해하기도 힘들어 하실 수도 있기 때문에(물론 아닐수도 있습니다) 이 부분을 조금이라도 아시는 분들께서는 조금만, 조금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.


자 그럼 저는 이만 가보도록 하지요!

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자바] 100!값을 기존 변수형으로 계산하기  (0) 2018.10.21
자바 외전, 삼항연산자  (0) 2018.04.11
자바 세번째-반복문  (0) 2018.04.08
엘리베이터 프로그램  (0) 2018.03.30
자브아 두번째, 변수  (0) 2018.03.25

+ Recent posts